22. 사람들에게 반응을 일으키기 쉬운 색상이란?
서점에 가서 잡지, 서적 등의 제목을 보면 어느 시대에도 적색이 압도적으로 많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옥외 광고를 보더라도 붉은색 계통이 가장 많습니다.
세계적인 기업인 코카콜라(Coca-Cola), 맥도널드(McDonald’s)등의 광고를 봐도 모두 빨간색이 주류를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색에는 빨간색, 파란색, 녹색의 3원색이 있습니다.
파란색은 자연계의 하늘과 물, 녹색은 야채, 들풀, 수목 등 일상적으로 눈에 보이는 색이기 때문에 그만큼 반응이 덜합니다. 그런데 빨간색은 자연에서라면 아침 해와 석양, 불밖에 볼 수가 없습니다. 말하자면 빨간색은 일상적인 색이 아닙니다. 빨간색에 대한 동경, 흥분, 향수가 사람의 마음을 흔들어 놓습니다. 여성들은 붉은색 계통의 옷을 입으면 주목을 받기 때문에 이를 선호합니다.
남성도 처음 만날 때 붉은 색 계통의 넥타이를 매면 나이보다 젊고 밝게 보입니다.
또한 꽃을 보내는 경우에는 빨간색의 꽃이나 붉은 장미계통을 고르는 게 좋습니다.
초콜릿을 가지고 갈 경우에도 빨간색 계통의 작은 상자에 든 물건이 단연 인기입니다.
* 성공법칙 22> 주목을 받으려면 ‘빨간색’을 선택하라.
21. 회의 종류에 따라 복장을 변화시켜라.
너무 진지한 태도로 기획회의나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사원은 종종 실패할 때가 있습니다. 이는 처음부터 흥미로운 회의가 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적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회의의 서두에서 재미있는 말을 하면 그만큼 발표하는 내용도 ‘재미있겠다’고 인식하게 됩니다. 미리 상대의 실력을 모르는 경우에는, 그 사람의 겉모습과 성격으로 예상되는 어떤 분위기가 회의의 분위기를 지배합니다.
비즈니스맨에게도 TPO. 즉 시간(Time), 장소(Place), 상황(Occasion)의 약자로 복장의 선택과 행동의 기준이 되는 3요소 에 적합한 겉모습과 태도가 요구됩니다.
광고, 텔레비전, 잡지, 예능 현장 관계자들이 양복을 입는 경우가 적은 까닭은 자유로운 복장에서 자유로운 발상이 나온다는 고정관념 때문입니다.
이를 심리학 측면에서 말한다면, 딱딱한 경영관련 회의에서는 처음부터 내향적으로 보여야 성공할 확률이 높고, 기획회의에서는 처음부터 외향적으로 보여야 성공할 확률이 단연 높다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한 사람이 두 가지 성격을 가질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겉모습과 처음 3분간의 태도, 자세가 중요합니다.
딱딱한 회의는 오전에, 부드러운 회의는 오후나 저녁이 좋다고 말하는 이유도, 사람이 많이 모였을 때 고정 관념이 회의 분위기를 지배하기 때문입니다.
* 성공법칙 21> 딱딱한 회의는 오전이, 기획회의는 오후가 좋다.
자료 : se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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