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본 대책] 6. 가정과 사회의 역할 강화
|
“한 아이를 키우기 위해서는 온 동네가 나서야 한다”
|
□ 그동안의 학교폭력대책들이 성공하지 못한 것은 학교폭력 해결을 학교에만 짐지운 탓이 크다는 인식하에,
○ 가정과 사회가 협력하여 학생들의 바른 인성을 키우고, 학교폭력을 예방 · 근절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과 인식개선을 위한 캠페인을 추진한다.
○ 가족과 함께 식사를 많이 하는 아이들은 그렇지 않은 동급생에 비해 학업성적에서 A학점을 받는 비율이 2배 높고, 청소년 비행에 빠질 확률은 50% 감소한다는 연구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 가족이 함께 식사를 하며 대화를 얼마나 많이 하느냐가 학생들의 인지적 · 정서적 발달에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다.
* 미, 콜럼비아대 약물오남용예방센터(2003)
○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한 가정의 교육적 기능 회복을 위해, ‘밥상머리교육 범국민 캠페인’을 본격 추진한다.
- ‘가족사랑의 날’인 수요일과 주말을 활용하여 가족이 함께 식사와 대화를 나누며 기본예절교육, 부모-자녀와의 상호이해 시간을 마련해 보자는 것이다.
- 중앙정부, 지자체, 공공기관, 민간기업, 교육청, 학교, 시민단체 등이 밥상머리교육 실천에 동참할 수 있도록 범부처적으로 다양한 협력 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다.
중앙정부
지자체
| →
| 수요일 정시 퇴근을 위한 여건 조성
·가족친화 우수기업 인센티브 확대
·가족친화 우수기업 선정시 수요일 정시 퇴근을 주요 평가요소로 반영 등(여가부 협조)
|
|
|
|
공공기관
| →
| 모든 기관이 수요일 정시 퇴근 실천
|
|
|
|
민간기업
| →
| 자율적 참여 확대 및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학원업계) 수요일 7시 이후 강좌 미개설 권장
·(외식업체) 가족사랑의 날 가족동반 고객 할인행사 실시
·(문화예술업계) 가족과 함께하는 수요프로그램 운영
|
|
|
|
교육청
| →
| 밥상머리교육 실천을 위한 학부모교육자료 개발 및 학부모 교육의 주요 내용으로 반영
|
|
|
|
학교
| →
| 밥상머리교육 실천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밥상머리교육 실천워크북을 제작하여 활용
·밥상머리교육을 주제로 글짓기, 토론 실시
·매주 수요일 학부모에게 안내 SMS 발송
※ 예시 : “오늘은 밥상머리교육의 날입니다. 00을 주제로 대화를 나눠보세요”
·매주 목요일 아침 가족과 대화의 내용 발표
|
|
|
|
시민단체
(학부모단체)
| →
| 밥상머리교육 실천 캠페인 실시
결손가정을 위한 밥상머리교육프로그램 운영
|
○ 주5일 수업제 시행에 발맞추어 여가부, 문화부, 행안부 등 관련 부처에서 가족단위 또는 청소년 대상 프로그램을 대폭 확대한다.
- 청소년수련시설을 활용한 가족캠프 및 토요체험프로그램, 가족이 함께하는 독서캠페인, 가족봉사단 운영을 활성화하고,
- 저소득가정 청소년 대상 방과후아카데미, 문화?예술, 봉사, 과학, 스포츠, 미디어 등 다양한 분야의 동아리 운영 지원(‘11년 2,000개),청소년, 학부모, 교사 등을 대상으로 예절교육을 실시한다.
과제 6-2
|
| 가정과 사회의 참여 확대를 위한 홍보 및 캠페인 추진
|
○ 범정부적으로 학교폭력 근절을 위해 가정과 사회가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이고 학생들의 인성교육 및 학교폭력 예방에 가정과 사회가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방송, 언론, 시민단체와 연계하여 연중 캠페인을 실시한다.
출처: 교육과학기술부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