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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보

학교폭력,[교육 전반에 걸친 인성교육 실천]

by 금다빛 2012. 2. 9.
“학교폭력, 이제 그만!” 5. 교육 전반에 걸친 인성교육 실천

 

[근본 대책] 5. 교육 전반에 걸친 인성교육 실천

더불어 살아가는 바른 인성을 함양하여 학교폭력을 근원적으로 차단

 

□ 그동안 수 차례에 걸쳐 학교폭력대책이 수립 · 시행되었음에도 학교폭력이 더욱 심각하게 양산되고 이유는,

○ 그동안 많은 전문가들이 제대로 된 인성교육의 실천이 가장 근본적인 대책임을 제안했음에도 불구하고,

○ 정책의 효과가 장기적으로 나타나는 인성교육 보다는 즉각 학교폭력 현상을 억제하는 단기 대책에 치중했기 때문이다.

 

□ 이와 같이 대책만 반복되고 학교폭력은 사라지지 않는 문제가 더 이상 되풀이 되지 않도록, 다음과 같이 교육전반에 걸쳐 인성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천함으로써 학교폭력을 근원적으로 차단한다.

《인성교육 실천 개요》

 

 

 

생활교육

 

바른생활습관 체득

(누리과정)

학생생활규칙 준수

(초 · 중등)

 

 

 

교과수업

 

실천중심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추진

국어, 사회, 도덕 교과에 인성요소 강화

 

 

 

체험활동

 

체육, 예술, 독서 등 다양한 활동을 대폭 확대

 

 

 

학생부

 

인성의 핵심요소별로 학생의 인성발달 상황을 구체적으로 기록

 

 

 

입학전형

 

입학사정관전형, 자기주도학습 전형에서

창의성과 함께 인성을 핵심평가 요소로 반영

 

○ 누리과정부터 고등학교까지 학교급별 발달단계에 따라 학교에서 해야 할 인성교육의 핵심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생활교육-교과교육-체험활동 등 학교생활 전 영역에 걸쳐 인성교육을 실천한다.

○ 또한, 인성교육이 단지 교육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학교생활기록부의 자기주도학습전형 및 입학사정관 전형에서 인성을 핵심적인 평가요소로 반영하여 학교, 학생, 학부모들이 인성교육에 더욱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일 수 있도록 유도한다.

 

 

 

과제 5-1

 

바른 인성의 기초를 형성하는‘3~5세 누리과정’운영

 3~5세 누리과정부터 질서, 나눔, 배려, 협력, 존중, 경로효친, 갈등해결 등 영역별로 구체적인 실천행동을 제시하고 이를 습관화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도덕적 행동에 대해 일방적으로 가르치기 보다는 어린이들에게 바른생활의 모범을 보이는 생활속 인성교육을 위해 교사-학부모 협력을 강화한다.

※ 미국의 STEP과 같은 체계적인 부모훈련프로그램 개발 · 보급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인성교육프로그램 확산을 위해, 유치원 · 어린이집 평가 인증체계와 연계하여 ‘바른 인성 우수 유치원 · 어린이집’ 선정하여 3년간 재정지원을 실시한다.

 

 · (규모) 유치원 · 어린이집 관계없이 평가(인증)결과 상위 총 280개원

 · (내용) 누리과정 운영 및 교사-학부모 상호협력 지도 등 바른 인성을 기르기 위한 실천내용

 · (재정지원) 1개 기관당 5~10백만원(기관 규모에 따라 차등)

 

 

과제 5-2

 

배움이 실천으로 연결되는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실시

 초 ·  · 고의 프로젝트형 인성교육이 가능하도록 국어, 도덕, 사회 교과의 ‘인성 핵심 역량’* 요소를 강화하고, 교과의 학습 내용을 ‘지식 ’중심 → ‘사례 · 실천’ 중심으로 개편한다.

* 인성 핵심 역량 : 공감 능력, 소통 능력, 갈등 해결 능력, 관용, 정의 등

 학생들의 바른 언어습관, 소통능력향상을 위해 국어 교과의 듣기 · 말하기 영역의 교과서를 개편하고, 언어문화 개선을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 수업을 실시한다.

※ (전북부안여고) 선플누리단 ‘YES'의 선플달기 캠페인 : 지역을 순회하며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홍보활동 전개(시민 봉사대회 대상 수상)

 도덕 · 사회 수업은 따돌림 문제, 친구간의 갈등, 학교폭력, 학생의 권리와 의무 등 학교생활을 하며 발생하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고, 도출한 대안을 학교생활에 실천하는 것을 배울 수 있도록 운영된다.

※ 사회교과의 경우, ‘통합 사회’ 과목을 적극 활용

 

 국어 · 도덕 · 사회 · 체육 · 예술 등 인성교육 관련 교과간 연계를 통해 다양한 인성교육이 가능하도록 교수 · 학습 모형을 개발하여 ’12학년도부터 일선학교에 보급한다.

 

 

【예시 : 융합 교과 단원 (체육+도덕+사회)】

 · 팀별 운동경기를 통해 규칙의 필요성, 규칙 준수의 중요성, 페어플레이 등 올바른 경기 자세를 학습

 · 일상생활과 연계하여 팀의 개념을 가정, 학교, 사회 공동체로 확대

 · 공동체 속에서 지켜야할 준법, 정직, 배려, 권리, 의무 등 학습하고 실천

 학생들의 정서안정, 자존감 향상, 사회성 함양을 위해 음악, 미술, 공연 등 다양한 예술교육 기회 확대 및 독서활동을 지원한다.

 

사업명

지원 규모

학생오케스트라지원사업

(’11) 65개교 → (’12) 150개교

종합예술교육 선도교육청 지원사업

※ 합창, 뮤지컬, 밴드 활동 지원

(’12) 20개 선도교육청(100개 학교지원)

학교 예술동아리 지원

※ 디자인, 영상, 조각, 회화, 가창, 기악 등 다양한 예술분야 학생 동아리 지원

(’12) 500~1,000개 동아리

예술교육선도학교 운영

 음악 · 미술 교과 내실화(시수 증대 및 수업방법 개선)

(’12) 100개교

사제동행 독서동아리 지원

(’12) 500개 내외 동아리

 

과제 5-3

 

중학교 체육활동 대폭 확대

 ’12학년도 2학기부터 중학생들은 ‘학교스포츠클럽’ 과목을 주당 1~2시간 교양필수로 이수하게 된다. 이로써, 중학교의 체육수업시수는 주당 2~3시간에서 주당 4시간으로 50% 증대(3년간 총 8시간 → 12시간)된다.

학교스포츠클럽 과목 예시 : 축구, 농구, 태권도, 테니스, 수영, 댄스스포츠, 요가 등(‘학교 체육 · 예술교육 내실화 방안’에서 권장, ’11.4.5)

※ 모든 중학생이 학교스포츠클럽을 1개 이상 가입

 

 

 방과후 시간, 점심시간, 토요일 등을 활용하여 학급 및 학교스포츠클럽 대항 교내 · 외 스포츠 리그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위해, '12학년도 토요스포츠 강사를 모든 중학교에 우선 배치하고, 인성교육 실천 중학교 스포츠클럽 3,000개를 선정하여 지원(클럽당 3백만원)한다.

※ 토요 스포츠강사(‘12년) : 1,447명(당초 계획) → 4,000명(2,553명 확대)

 

【우수사례 : 청원 내수중, ‘학교폭력추방 스포츠리그’ 운영】

 · 6개 초등학교 출신 간 학생들의 갈등을 스포츠리그 활동을 통해 해소

※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심의건수 : (’09년) 8건 → (’10년) 5건 → (’11년) 1건

 · 스포츠리그 참여 학생은 ‘폭력추방 서약서’ 작성 의무화

 · 선수 외에 학생들이 기록원, 기자, 아나운서, 심판의 역할로 참여하여 경기를 통해 규칙을 지키는 태도를 자연스럽게 훈련

 

 

 한편, 전국학교스포츠클럽대회의 종목을 확대(’11년 10개→’12년 30개)하고, 스포츠와 인성교육을 접목하여 학생축제로 발전시킨다.

 

 

 

 

 

 

과제 5-4

 

학생-학부모-교사가 함께 학생생활규칙을 통해 인성교육 실천

 

 교사, 학생, 학부모가 충분한 협의과정을 통해 정한 학생생활규칙을 준수하는 과정을 통해 규율 준수의 중요성을 체득하는 실천적 인성교육 추진한다.

학생과 학부모의 학생생활규칙에 동의서 제출을 의무화하여, 교사의 학생생활지도를 위한 권한과 책무성을 확보하도록 한다.

 

구분

 

현행

 

개선방향

의견수렴

 

학생의 의견 청취

학생,학부모의 의견 청취

규칙에 대한 명시적 동의

 

없음

입학단계 또는 매학년 초기 학생 · 학부모의 동의서 제출

규칙 운영 단위

 

학교 단위

학교실정에 맞게

학교, 학년, 학급 단위로 운영

규칙의 내용

 

규정이 많고 복잡

반드시 지켜야 할

핵심사항 위주로 단순화

규칙의 성격

 

징계 등 학생 선도

규칙 준수 체득을 위한 인성교육

○ ’12년 상반기 중 생활지도부장협의회, 학부모단체, 연구기관, 교원단체 등이 참여하여 학생생활규칙 모형개발, 우수사례를 발굴 · 확산하고,

학교장, 생활지도부장 등 대상 연수 실시 후, 모든 학교에서 학생생활규칙 제 · 개정 작업을 완료하여, 2학기부터 본격 적용한다.

 

【우수사례 : 부산 연제중, 벌칙선택제(PNC) 운영으로 학교폭력 감소】

 · (내용) 벌칙 약속(Promise)-벌칙 예고(Notice)-벌칙 선택제(Choice) 3단계 과정을 엄격히 적용하여 학생생활규칙 준수를 체득할 수 있도록 함

 · (성과) 무단결석일수 (’10)1,648일 → (’11)418일 / 학업중단학생수 (’10) 10명 → (’11)3명 /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심의 (’10) 3건 → (’11)0건

 

 

 

과제 5-5

 

인성 관련 학생부 기재 강화 및 입학전형에 반영

 

 학생생활기록부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란’ 작성시 학생의 인성발달 관련 특기사항을 핵심 인성별로 세분화하여 구체적으로 기록하고, 그 결과를 입학사정관전형, 자기주도학습전형에 반영한다.

 

입학사정관전형의 자기소개서 공통양식에 ‘인성’항목을 신설하여 자기평가 기능을 강화하고,

자기주도 학습전형에 인성분야를 신설하여 평가의 핵심요소로 활용하도록 한다.

 

과제 5-6

 

생활지도 등 인성교육을 잘하는 교원과 학교 우대

 

 “인성교육을 잘하는 교사”가 진정한 교사라는 인식을 확산하기 위해, 생활지도 등 인성교육을 잘하는 교사가 각종 연구비 지원, 포상, 학습연구년제 대상 선발에서 우대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생활지도 및 인성교육 역량이 우수한 수석교사를 선발하여 수업 분야 뿐 아니라 인성교육에 대한 컨설팅도 병행하도록 할 계획이다.

 인성교육실천 우수학교를 선정하여 우수사례를 확산하고, 창의경영학교지원사업 등 각종 재정지원 대상 학교 선발시 프로젝트 수업 등 인성교육을 잘하는 학교를 우선적으로 선정하여 지원

 (현행)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 학교문화 선도학교 → (개편) 인성교육실천 우수학교

 

 

과제 5-7

 

 · 도교육청 평가를 통해 책무성 확보

 

 시 · 도교육청 평가에 ‘인성교육 실천 및 학교폭력 근절 노력 정도’의 비중을 확대하여(5점→15점 이상, 100점만점), 시 · 도 및 단위학교에서 인성교육과 학교폭력 예방 · 근절에 대한 책무성을 강화한다.

 

※ 평가지표(안)

 

인성교육

실천

 

바른인성 우수유치원 인증 비율, 체육수업시수(최소요건), 교내스포츠 활동 비율 등

 

 

 

학교폭력

예방 · 근절

 

학교폭력 관련 신고건수(117 신고건수 등 학교폭력실태조사결과), 가 · 피해자 재활치료의 즉시성, 상담인력 배치 현황, 학생 · 학부모 예방교육 및 교원 연수 실적 등 

 
출처: 교육과학기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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