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본 대책] 5. 교육 전반에 걸친 인성교육 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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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 살아가는 바른 인성을 함양하여 학교폭력을 근원적으로 차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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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동안 수 차례에 걸쳐 학교폭력대책이 수립 · 시행되었음에도 학교폭력이 더욱 심각하게 양산되고 이유는,
○ 그동안 많은 전문가들이 제대로 된 인성교육의 실천이 가장 근본적인 대책임을 제안했음에도 불구하고,
○ 정책의 효과가 장기적으로 나타나는 인성교육 보다는 즉각 학교폭력 현상을 억제하는 단기 대책에 치중했기 때문이다.
□ 이와 같이 대책만 반복되고 학교폭력은 사라지지 않는 문제가 더 이상 되풀이 되지 않도록, 다음과 같이 교육전반에 걸쳐 인성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천함으로써 학교폭력을 근원적으로 차단한다.
《인성교육 실천 개요》
생활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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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른생활습관 체득
(누리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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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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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생활규칙 준수
(초 · 중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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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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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천중심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추진
국어, 사회, 도덕 교과에 인성요소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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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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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 예술, 독서 등 다양한 활동을 대폭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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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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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의 핵심요소별로 학생의 인성발달 상황을 구체적으로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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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학전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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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학사정관전형, 자기주도학습 전형에서
창의성과 함께 인성을 핵심평가 요소로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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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누리과정부터 고등학교까지 학교급별 발달단계에 따라 학교에서 해야 할 인성교육의 핵심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생활교육-교과교육-체험활동 등 학교생활 전 영역에 걸쳐 인성교육을 실천한다.
○ 또한, 인성교육이 단지 교육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학교생활기록부의 자기주도학습전형 및 입학사정관 전형에서 인성을 핵심적인 평가요소로 반영하여 학교, 학생, 학부모들이 인성교육에 더욱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일 수 있도록 유도한다.
과제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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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른 인성의 기초를 형성하는‘3~5세 누리과정’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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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5세 누리과정부터 질서, 나눔, 배려, 협력, 존중, 경로효친, 갈등해결 등 영역별로 구체적인 실천행동을 제시하고 이를 습관화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 도덕적 행동에 대해 일방적으로 가르치기 보다는 어린이들에게 바른생활의 모범을 보이는 생활속 인성교육을 위해 교사-학부모 협력을 강화한다.
※ 미국의 STEP과 같은 체계적인 부모훈련프로그램 개발 · 보급
○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인성교육프로그램 확산을 위해, 유치원 · 어린이집 평가 인증체계와 연계하여 ‘바른 인성 우수 유치원 · 어린이집’을 선정하여 3년간 재정지원을 실시한다.
· (규모) 유치원 · 어린이집 관계없이 평가(인증)결과 상위 총 280개원
· (내용) 누리과정 운영 및 교사-학부모 상호협력 지도 등 바른 인성을 기르기 위한 실천내용
· (재정지원) 1개 기관당 5~10백만원(기관 규모에 따라 차등)
과제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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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움이 실천으로 연결되는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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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 · 중 · 고의 프로젝트형 인성교육이 가능하도록 국어, 도덕, 사회 교과의 ‘인성 핵심 역량’* 요소를 강화하고, 교과의 학습 내용을 ‘지식 ’중심 → ‘사례 · 실천’ 중심으로 개편한다.
* 인성 핵심 역량 : 공감 능력, 소통 능력, 갈등 해결 능력, 관용, 정의 등
○ 학생들의 바른 언어습관, 소통능력향상을 위해 국어 교과의 듣기 · 말하기 영역의 교과서를 개편하고, 언어문화 개선을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 수업을 실시한다.
※ (전북부안여고) 선플누리단 ‘YES'의 선플달기 캠페인 : 지역을 순회하며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홍보활동 전개(시민 봉사대회 대상 수상)
○ 도덕 · 사회 수업은 따돌림 문제, 친구간의 갈등, 학교폭력, 학생의 권리와 의무 등 학교생활을 하며 발생하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고, 도출한 대안을 학교생활에 실천하는 것을 배울 수 있도록 운영된다.
※ 사회교과의 경우, ‘통합 사회’ 과목을 적극 활용
○ 국어 · 도덕 · 사회 · 체육 · 예술 등 인성교육 관련 교과간 연계를 통해 다양한 인성교육이 가능하도록 교수 · 학습 모형을 개발하여 ’12학년도부터 일선학교에 보급한다.
【예시 : 융합 교과 단원 (체육+도덕+사회)】
· 팀별 운동경기를 통해 규칙의 필요성, 규칙 준수의 중요성, 페어플레이 등 올바른 경기 자세를 학습
· 일상생활과 연계하여 팀의 개념을 가정, 학교, 사회 공동체로 확대
· 공동체 속에서 지켜야할 준법, 정직, 배려, 권리, 의무 등 학습하고 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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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들의 정서안정, 자존감 향상, 사회성 함양을 위해 음악, 미술, 공연 등 다양한 예술교육 기회 확대 및 독서활동을 지원한다.
사업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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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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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오케스트라지원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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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65개교 → (’12) 150개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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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예술교육 선도교육청 지원사업
※ 합창, 뮤지컬, 밴드 활동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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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20개 선도교육청(100개 학교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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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예술동아리 지원
※ 디자인, 영상, 조각, 회화, 가창, 기악 등 다양한 예술분야 학생 동아리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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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500~1,000개 동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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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교육선도학교 운영
※ 음악 · 미술 교과 내실화(시수 증대 및 수업방법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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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100개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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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제동행 독서동아리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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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500개 내외 동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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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학년도 2학기부터 중학생들은 ‘학교스포츠클럽’ 과목을 주당 1~2시간 교양필수로 이수하게 된다. 이로써, 중학교의 체육수업시수는 주당 2~3시간에서 주당 4시간으로 50% 증대(3년간 총 8시간 → 12시간)된다.
※학교스포츠클럽 과목 예시 : 축구, 농구, 태권도, 테니스, 수영, 댄스스포츠, 요가 등(‘학교 체육 · 예술교육 내실화 방안’에서 권장, ’11.4.5)
※ 모든 중학생이 학교스포츠클럽을 1개 이상 가입
○ 방과후 시간, 점심시간, 토요일 등을 활용하여 학급 및 학교스포츠클럽 대항 교내 · 외 스포츠 리그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이를 위해, '12학년도 토요스포츠 강사를 모든 중학교에 우선 배치하고, 인성교육 실천 중학교 스포츠클럽 3,000개를 선정하여 지원(클럽당 3백만원)한다.
※ 토요 스포츠강사(‘12년) : 1,447명(당초 계획) → 4,000명(2,553명 확대)
【우수사례 : 청원 내수중, ‘학교폭력추방 스포츠리그’ 운영】
· 6개 초등학교 출신 간 학생들의 갈등을 스포츠리그 활동을 통해 해소
※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심의건수 : (’09년) 8건 → (’10년) 5건 → (’11년) 1건
· 스포츠리그 참여 학생은 ‘폭력추방 서약서’ 작성 의무화
· 선수 외에 학생들이 기록원, 기자, 아나운서, 심판의 역할로 참여하여 경기를 통해 규칙을 지키는 태도를 자연스럽게 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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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편, 전국학교스포츠클럽대회의 종목을 확대(’11년 10개→’12년 30개)하고, 스포츠와 인성교육을 접목하여 학생축제로 발전시킨다.
과제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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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학부모-교사가 함께 학생생활규칙을 통해 인성교육 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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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사, 학생, 학부모가 충분한 협의과정을 통해 정한 학생생활규칙을 준수하는 과정을 통해 규율 준수의 중요성을 체득하는 실천적 인성교육 추진한다.
- 학생과 학부모의 학생생활규칙에 동의서 제출을 의무화하여, 교사의 학생생활지도를 위한 권한과 책무성을 확보하도록 한다.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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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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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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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견수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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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의 의견 청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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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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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학부모의 의견 청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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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칙에 대한 명시적 동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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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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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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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학단계 또는 매학년 초기 학생 · 학부모의 동의서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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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칙 운영 단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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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단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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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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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실정에 맞게
학교, 학년, 학급 단위로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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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칙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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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정이 많고 복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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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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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드시 지켜야 할
핵심사항 위주로 단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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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칙의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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징계 등 학생 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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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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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칙 준수 체득을 위한 인성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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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년 상반기 중 생활지도부장협의회, 학부모단체, 연구기관, 교원단체 등이 참여하여 학생생활규칙 모형개발, 우수사례를 발굴 · 확산하고,
- 학교장, 생활지도부장 등 대상 연수 실시 후, 모든 학교에서 학생생활규칙 제 · 개정 작업을 완료하여, 2학기부터 본격 적용한다.
【우수사례 : 부산 연제중, 벌칙선택제(PNC) 운영으로 학교폭력 감소】
· (내용) 벌칙 약속(Promise)-벌칙 예고(Notice)-벌칙 선택제(Choice) 3단계 과정을 엄격히 적용하여 학생생활규칙 준수를 체득할 수 있도록 함
· (성과) 무단결석일수 (’10)1,648일 → (’11)418일 / 학업중단학생수 (’10) 10명 → (’11)3명 /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심의 (’10) 3건 → (’11)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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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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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 관련 학생부 기재 강화 및 입학전형에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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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생활기록부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란’ 작성시 학생의 인성발달 관련 특기사항을 핵심 인성별로 세분화하여 구체적으로 기록하고, 그 결과를 입학사정관전형, 자기주도학습전형에 반영한다.
- 입학사정관전형의 자기소개서 공통양식에 ‘인성’항목을 신설하여 자기평가 기능을 강화하고,
- 자기주도 학습전형에 인성분야를 신설하여 평가의 핵심요소로 활용하도록 한다.
과제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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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지도 등 인성교육을 잘하는 교원과 학교 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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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성교육을 잘하는 교사”가 진정한 교사라는 인식을 확산하기 위해, 생활지도 등 인성교육을 잘하는 교사가 각종 연구비 지원, 포상, 학습연구년제 대상 선발에서 우대될 수 있도록 한다.
○ 또한, 생활지도 및 인성교육 역량이 우수한 수석교사를 선발하여 수업 분야 뿐 아니라 인성교육에 대한 컨설팅도 병행하도록 할 계획이다.
○ 인성교육실천 우수학교를 선정하여 우수사례를 확산하고, 창의경영학교지원사업 등 각종 재정지원 대상 학교 선발시 프로젝트 수업 등 인성교육을 잘하는 학교를 우선적으로 선정하여 지원
※ (현행)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 학교문화 선도학교 → (개편) 인성교육실천 우수학교
과제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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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 도교육청 평가를 통해 책무성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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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 · 도교육청 평가에 ‘인성교육 실천 및 학교폭력 근절 노력 정도’의 비중을 확대하여(5점→15점 이상, 100점만점), 시 · 도 및 단위학교에서 인성교육과 학교폭력 예방 · 근절에 대한 책무성을 강화한다.
※ 평가지표(안)
인성교육
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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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른인성 우수유치원 인증 비율, 체육수업시수(최소요건), 교내스포츠 활동 비율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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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
예방 · 근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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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 관련 신고건수(117 신고건수 등 학교폭력실태조사결과), 가 · 피해자 재활치료의 즉시성, 상담인력 배치 현황, 학생 · 학부모 예방교육 및 교원 연수 실적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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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교육과학기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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