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이벤트/좋은글

약속시간에 늦었을 때

by 금다빛 2011. 7. 30.

 

2. 3분이란 어느 정도의 시간일까? 

 

여러분, 3분은 그리 긴 시간이 아닙니다. 평상시 대화라면 1,200개의 단어 정도밖에 말할 수 없는 시간이며, 화장실에 들어가도 그 정도의 시간은 소요됩니다. 따라서 이렇게 짧은 시간 안에 자신을 어필하여 상대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은 불가능 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죠. 하지만 3분이란 시간이 짧은 지, 긴 지는 생각하기에 달렸습니다. 예를 들어, 3분 동안 숨을 쉬지 않고 참는다면 3분은 상당히 긴 시간으로 여겨질 것이며 또한 운전을 할 때 적신호기가 3분 동안이나 바뀌지 않고 계속된다면 기사들은 벌컥 화를 낼지 모릅니다. 

‘요리의 철인’이라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보면 남은 시간이 1분밖에 없는데도 손님이 원하는 요리를 만들어 내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는 하고자 하는 마음만 있다면 무슨 일이든 가능하다는 사실을 말해 주는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스피치대회에 많이 참석했습니다. 대부분의 연사들은 3분의 웅변을 위해 한 달 전서부터 하루 3시간 이상 연습한다는 것을 알고 저 역시 준비하는 과정에서 많은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다른 연사의 3분 스피치는 지루하게 느껴졌지만 저 자신의 3분 스피치는 너무나 짧았습니다. 이렇듯 자기 관리하의 3분은 대단히 중요한 시간입니다. 

한 예로, ‘말만 잘하면 세상이 내게로 온다.’는 문장을 살펴봅시다. 이때 우리들은 한눈에 문장의 전체 의미를 파악하지, 한 글자 한 글자를 읽어가며 마지막의 ‘다’에 가서야 그 의미를 파악하지는 않습니다. 속도가 느린 사람이라면 여섯 개의 글자까지, 빠른 사람이라면 열다섯 개의 글자까지를 한눈에 볼 것입니다. 

이것은 인간의 습성과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는 눈앞에 상대가 나타났을 때 한순간에 그 사람의 전체 모습을 파악합니다. 3분이란 시간만 있으면 아무리 태평스런 성격의 사람이라도 꼼꼼하게 상대를 관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요컨대, 3분이란 짧은 시간 동안 상대에게 나쁜 인상을 줄 수 있고, 좋은 인상을 줄 수도 있다는 점을 명심합시다. 

* 성공법칙2> 불과 180초지만 인생을 바꾸기에는 충분한 시간이다.   

 

1. 약속 시간에 늦었을 때 나쁜 인상을 주지 않는 방법

 

여러분 우리의 생활 속에는 불가피한 사정으로 약속 시간에 늦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또는 교통체증이 심하거나 사고로 지하철의 운행이 중단 되는 등 생각지도 못한 사태가 발생해 약속 시간을 어기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기다리는 사람 입장 에서는 어떤 이유든 불쾌하게 느끼게 마련입니다. 비록 사고가 발생했더라도, ‘좀 더 일찍 나왔다면 그런 사고 없이 제시간에 도착 했을 텐데’라고 생각하기 마련이죠. 따라서 이런 경우에 직면했을 때는 적어도 상대가 나쁜 감정만은 갖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려야 합니다. 

그럼 약속시간에 늦어도 나쁜 인상을 주지 않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첫째, 약속시간에 늦었어도 1분이라도 빨리 도착하기 위해 노력했다는 표시로 땀을 흘리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여름이든 겨울이든 땀에 흠뻑 젖어 도착한 사람을 보면 누구든 동정심을 갖기 마련이거든요.. 또 땀을 흘리며 숨을 헐떡거리는 모습은 상대의 불쾌감을 상당히 누그러지게 합니다. 따라서 중요한 약속에 늦었을 경우에는 역에서 내리자마자 땀이 나도록 힘껏 달려가십시오. 택시를 탄 경우에는 약속 장소보다100미터 전에 내려서 힘껏 뛰어보십시오. 때로는 상대가 이러한 장면을 우연히 목격하기도 하는데 화를 내기보다는 오히려 여러분에게 호감을 가질 좋은 기회가 될 것입

니다. 그러나 늦었는데도 불구하고 여유롭게 걸어온다면 상대는, ‘늦은 주제에 한가롭기도 하군!’이라면서 비난할 것이 뻔하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약속시간보다 늦게 도착했을 때, “죄송합니다.”라는 인사말을 먼저 하십시오. ‘약속시간을 착각했습니다.’ ‘교통체증이 너무 심했습니다.’ 등과 같이 이유부터 말해서 는 안 됩니다. 상대가 그 이유를 물으면 비로소 ‘교통체증이 너무 심해서.......’라고 말하되, 말 뒤끝은 얼버무리는 편이 좋습니다. 즉 상대를 만나자마자 이런저런 변명은 늘어놓지 말라는 것입니다. 이런 말은 늦은 것을 정당화하려는 듯이 들릴 뿐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가장 좋은 방법은 늦지 않도록 준비하는 것입니다.

 

* 성공법칙 1> 늦은 이유를 말하지 말라. 땀으로 용서를 구하라.




출처 : seri

'알쓸이벤트 > 좋은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대방 얼굴보면서 얘기하기  (0) 2011.07.30
기본적인대화법, 명함과 인품  (0) 2011.07.30
소극적인말과 적극적인말  (0) 2011.07.30
좋은인상과 낙관적인 생각  (0) 2011.07.30
명쾌한 인사  (0) 2011.07.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