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정보

김치 담그는 법

by 금다빛 2012. 11. 21.

김치 담그는 법, 


포기김치 담그는 법, 배추김치 담기

 


날씨도 점점 추워지고~

해서 김장?을 하기로 했어요~

 

많은 양을 담그지는 않지만 그래도 해마다 김장을 했답니다

올해도 더 추워지기 전에 마무리 해야겠다~~~ 했죠.

최대한 간편하게 하려고 했어요~

 

그럼 김치 담그는 방법을 알아 볼까요~



재료

배추 6포기

쪽파 1단

알타리무 2단

무 1단

 

   

소금물에 배추를 절였어요~~



쪽파도 깨끗히 씻어서 놓구요~


무도 깨끗히 손질해서 놓았죠~





소금물을 짜게 해서 배추를 절였는데~ 약 7시간 정도 절인 것 같네요~

잘 절여진 배추를 미지근한 물에 배추가 푹 담길 정도로 물을 부어서 약 20분간

소금기를 빼내고~

깨끗한 물로 2~3번 헹구어 내고 물기를 뺐어요~



알타리 무는 소금에 살짝만 절였어요~~



양념 준비하기 전에 찹쌀풀을 조금 쑤었구요^^


 



양념재료

고춧가루 마늘, 생강, 생새우, 찹살풀, 멸치액젖, 까나리액젖, 설탕, 매실

고춧가루2근, 생새우 약 800g, 멸치액젖 1.5컵, 까나리액젖 1.5컵, 매실액 1컵,

양파3개 갈아넣고, 무 작은 것 3개 채썰어 넣고, 쪽파 한웅큼 쫑쫑 썰어 넣고

마늘, 생강, 설탕, 찹살풀을 넣어서 버무려 줍니다.


고춧가루 준비하구요~


생새우도 준비 했구요~~


무3개 가늘게 체썰고, 양파3개 갈아서 넣고 쪽파를 송송 썰어서 조금 넣었어요~~


갖은 양념()을 넣고 버무렸답니다~



절여진 배추에 양념이 잘 스며들게끔 골고루 발라주었어요~





                                                                           파김치도 조금 담고



알타리 무도 조금 담았어요~~


조금밖에 하지 않은 김장이었지만~~ 하루 종일 걸렸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