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EP(089470)
자동차 경량화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
현대EP는 산업섹터 :화학 / 테마 : 자동차 경량화에 속해 있습니다.
현대EP는 현대산업개발에서 분사한 복합 화학 소재 업체입니다.
기업개요
(1) PP 사업부문기술집약적 산업으로 다양한 물성과 사용용도를 가지고 있고 적용분야는
자동차, 전기/전자, 정보통신, 반도체 등의 기초소재로서 사용되며, 재생이 가능한 친환경소재산업입니다.
(2) PE 사업부문다양한 용도와 특성으로 자동차 및 전기전자 제품에 사용되는 고무 부품 소재, 강관 및 강관 접착 소재, 건설용 파이프, 저장 용기 등의 소재에 사용되는 제품군입니다.
(3) ps사업부문
폴리스티렌은 주로 전자제품의 외장재로 사용되는 특성으로 전자 it회사에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일봉
주봉
2011년 실적
매 출 액 2011 년 6,281억 2010년 4,528억 (전기대비 38% 증가)
영업이익 2011 년 238억 2010년 111억 (전기대비 114% 증가)
당기순이익 2011년 149억 2010년 71억 (전기대비 109% 증가)
사업부문별 실적 증가 원인을 살펴보면
2011년 PP(폴리프로필렌) 사업부문은 전년 대비 103,578백만원(40.68%) 증가(자동차 산업의 호조)
PE(폴리에틸렌)사업부문은 6,746백만원(7.95%) 증가 (글로벌 경기회복의 영향)
PS(폴리스티렌)사업부문은 268,857백만원의 매출을 기록하였습니다.
전체적으로는 전년대비 198,232백만원(38.09%) 증가하였습니다.
영업 및 매출처 다변화 노력
pe pp사업 : 자동차 , 특히 현대/기아차에 대한 매출 의존도가 높았던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지엠 대우자동차로의 매출에도 주력 매출처 다변화를 위한 노력을 진행 중입니다.
미래전망 및 투자 포인트
자동차 산업은 완성차 업체 간의 연비경쟁 및 환경보호를 위한 규제로 차제를 가볍게 만드는 것이 화두가 되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차체의 무게가 10%가벼워질 때 차량의 연비는 3~8% 좋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환경규제에 따라 전기차가 상용화 및 양산체제를 갖추고 있는데 전기차의 특성상 배터리의 무게가 기존 자동차엔진보다는 많이 무거운 관계로 차량중량의 감소가 핵심적인 과제로 부상했습니다. 따라서 연비 경쟁력을 확보하기위해 다른 쪽에서 무게를 줄이려는 노력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소재측면에서 고기능성 폴리머,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복합 pp등의 소재가 기존의 금속부품 대신 여러 분야에 사용되고 있으며 현대EP의 주요 고객사인 현대 기아차의 경우 약 전체 부분의 20%정도가 플라스틱 알루미늄 폴리머 등 경량화 소재로 사용되고 잇습니다.
참고로 유럽의 자동차 메이커들은 경량화 소재 사용비율이 25%정도 이며 앞으로 연구개발이 활성화됨에 따라 이비중은 30% 수준 까지 높아질 전망입니다.
현대ep의 경우 복합pp 복합 pe 제조업체로서 현대 기아차의 차량용 플라스틱 부품 점유율 4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앞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현대ep는 현대산업개발에서 분사한 회사로 현대가의 일원으로서 현대.기아차 와의 인맥도 영업활동에 중요한 장점으로 작용하며 품질 기술력 또한 자동차 엔지니어링플라스틱 분야에서는 국내 1위의 기술력과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매년 pe pp 사업분야는 매년 10%정도의 사업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향후 현대기아차중심의 영업에서 탈피하여 gm대우 및 해외 완성차 업체로의 납품 모멘텀도 기대하여 볼 수 있겠습니다.
유사제품을 생산하는 경쟁업체로는 코프라 (고기능성 폴리머) 코오롱플라스틱(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이 있습니다. 각 업체가 생산하는 제품과 소재의 물성이 서로 조금 씩 다른 특성이 있어 업체 간의 경쟁은 심하지 않으며 단가 인하압력이 존재하지만 타 부품에 비해서는 양호한 영업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투자전략 가격 목표가
2012.03.29일 종가인 6,620원 이하에서 편입하고자합니다만 추세의 전환이 확인 되었으므로 조금높아도 6,700원이하 매수전략을 추천드리고 손절가는 -5% 수준인 6,300원으로 잡고 1차목표가는 8,200원 2차 목표가는 1만원을 잡고 매수전략 시행하겠습니다.
좋은 실적
매 출 액 2011 년 6,281억 2010년 4,528억 (전기대비 38% 증가)
영업 이익 2011 년 238억 2010년 111억 (전기대비 114% 증가)
당기순이익 2011 년 149억 2010년 71억 (전기대비 109% 증가)
2012년에도 실적 호조세 유지
연비경쟁 및 환경보호를 위한 규제로 차량경량화 필수과제로 대두
pe pp 사업분야는 매년 10%정도의 사업성장을 기대
전기자동차
배터리의 무게문제로 차량중량의 감소가 핵심적인 과제로 부상
출처: hiri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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